잘나가는 링크드인 기업채널의 5가지 비밀
안녕하세요, 에디터H입니다. 그동안 여러 편에 걸쳐 오운드미디어, 후보자 경험 등 다양한 채용브랜딩 방법을 소개해드렸었는데요. 이번 주제는 채용브랜딩에도 매우 중요한 영역을 차지하고 있는, 링크드인 기업페이지입니다. 중요성을 알면서도, 참고할만한 좋은 예시가 없어 기업페이지를 관리하기 어려웠던 분들은 꼭 이번 글을 읽어보시고, 바로 우리 회사의 기업페이지에 적용해보세요.
이번 링크드인 콘텐츠를 위해 다양한 기업페이지를 조사하면서 발견한 공통점은 바로 ‘소통’이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채용을 위해 사용하고 있는 매체인 회사 채용 홈페이지, 채용 포털사이트 등은 회사가 구직자들을 대상으로 일방향 정보전달을 할 수 밖에 없는 반면, 링크드인은 비즈니스 전문 소셜 미디어인 만큼 구직자와 기업이 모두 참여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팔로워들과 '소통' 을 잘 끌어내고 있는 기업페이지 사례를 소개합니다.
목차
ABOUT LINKEDIN
- WHAT’S LINKEDIN?
- WHY LINKEDIN?
잘나가는 링크드인 기업페이지의 비밀
- IKEA : 비전에서 확장된 주제'ESG'와 '사람'
- Grammarly : 심플서베이 콘텐츠
- Google : 직원들의 자발적 콘텐츠, LIFE AT GOOGLE
- Microsoft/Amazon : 뉴스레터와 이벤트
- 고운세상코스메틱 : CEO에게 듣는 회사이야기
What’s Linkedin?
링크드인에 간략하게 설명드리자면 세계 최대의 비즈니스 전문 소셜 미디어로, 구인구직과 동종업계 정보를 공유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링크드인은 전세계에서 900만명이 넘는 유저를 보유하고 있으며, 국내 링크드인 이용자수는 2023년 기준 345만 명입니다. 인지도가 비교적 낮은 한국에서는 페이스북과 링크드인이 유사한 서비스로 알려져있는데요.
가장 큰 차이점은 구인구직에 사용되는 공적인 스펙 (학교, 재직중인 회사, 논문, 추천서 등) 을 프로필에 기재하여 온라인 이력서처럼 활용한다는 것입니다. 비즈니스 소셜미디어인만큼 동종업계 사람이나, 회사, 기관의 인사담당자들에게 보여지는 것을 전제로 하기 때문이죠.
Why Linkedin?
링크드인이 시작된 미국은 수시채용문화를 가지고 있습니다 보다 열려있는 근로법과 더불어 이직과 퇴사가 매우 자유롭죠. 그러다보니, 링크드인을 통해 자신의 성과와 이력을 정리하고, 실시간으로 비즈니스 기반 “소통”이 필요한 이직자들 혹은 늘 인재를 찾아야하는 인사담당자들에게 링크드인은 필수 SNS가 되었습니다. 링크드인은, 한마디로 잠재적 지원자들에게 우리 기업을 알리고 소통할 수 있는 0번째 장소입니다.
IKEA : 비전에서 확장된 주제'ESG'와 '사람'
덴마크의 가구회사 이케아는 환경 관련 콘텐츠를 발행 합니다. 자사 성과, 가구업계의 트렌드와 동떨어져 보이는 환경 콘텐츠를 왜 발행할까요? 이케아 홈페이지에서, 이케아의 문화는 더 적은 재료로 더 많은 제품을 만드는 것이 이케아의 문화라고 소개 합니다. 이런 측면에서 이케아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들어가는 데 가장 많이 사용하는 '자연에서 가져오는 자원' 을 보호하고 지키지 위해, ESG의 가치를 매우 강조합니다.
그리고 이케아를 위해 힘쓴 직원들의 노력과 열정의 가치를 얘기합니다. 직원들의 리추얼을 주제로 이케아와 함께하는 일상의 행복과 의미를 재해석함과 동시에, 자연스럽게 이케아의 제품을 노출시키는 홍보영상을 올렸습니다.
또한 코워커 스토리의 콘텐츠로 직원 개개인이 이케아에서 일하는 의미를 어떻게 보고 있는지, 함께 일하는 즐거움을 강조하는 콘텐츠로, 이케아 창립자가 강조한 “팀워크”에 맞는 콘텐츠를 다루고 있습니다. 채용브랜딩을 넘어, 기업브랜딩을 위해 꾸준히 회사의 비전과 얼라인된 콘텐츠를 올리는 것입니다. 이런 활동을 통해, ESG와 환경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은 이케아 링크드인 페이지를 구독하게 됩니다.링크드인을 자사의 활동에 관심을 가진 사람들에게 소통하는 창구로 사용하는 것이죠.
Grammarly : 심플서베이 콘텐츠
그래머리는 링크드인을 통해, 팔로워들과 꾸준히, 그리고 확실하게 소통하고 있는 채널입니다.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서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라는 비전 아래 의사소통 지원 기술 AI 기업, 그래머리에는 주 5회, 매일 새로운 콘텐츠가 올라옵니다. 이런 꾸준함 속, 빠지지 않는 것이 있는데요. 바로 심플 서베이 입니다.
*알고있음 - 부끄러울 이유가 없음 😎 / *모름 - 그래머리는 나만의 비밀무기 🤫
언어 지원 기술 AI 기업인만큼, AI 의 활용도와 자사 프로덕트 사용빈도를 묻는 질문을 아주 유쾌하게 풀어냈는데요. 특히, 그래머리를 사용하는지 회사가 알고있는가에 대한 질문에 위트있는 답변으로 참여를 유도합니다.
자연스레 투표를 통해 기업이 얻고자하는 정보도 얻고, 팔로워들의 지속적인 참여까지 가져올 수 있는 일석이조 참여형 콘텐츠인 것이죠. 그래머리가 팔로워들과 활발하게 소통하는 방법입니다.
Google : 직원들의 자발적 콘텐츠, LIFE AT GOOGLE
링크드인과 각 기업의 오운드미디어와의 가장 큰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홈페이지는 one-way, 기업이 보여주고자 하는 콘텐츠만 확인할 수 있는 반면 링크드인은 two-way로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구글 링크드인의 Life at Google 이 그 예시입니다. 홈페이지와 뚜렷한 차이점을 보여줄 수 있는 콘텐츠이자, two-way라는 링크드인의 장점을 효과적으로 활용한 사례인데요. 구글의 Life at Google에서는 직원들이 올린 글을 통해 회사에서의 자연스러운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라이프 탭을 활용한 콘텐츠는 그 어떤것보다도 강력한 직원들이 “진짜” 이야기를 기업페이지에 담을 수 있죠.
구글에서 진행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한 직원의 소감, 구글맵을 사용하며 느낀 개인적인 소감 등 평범한 일상과 공감을 부르는 이미지와 글로 구글의 이야기가 자연스럽게 바이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life at google 해시태그를 활용해 구글 현직자가 직접 올리는 채용공고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구글 팔로워 뿐만 아니라, 글 작성자인 현직자를 팔로우 하고 있는 사람들에게도 노출이 되는 효과를 노릴 수 있습니다. #LifeAtGoogle 해쉬태그 하나로 다양한 홍보효과를 잘 활용하고 있는 구글의 사례입니다.
Microsoft/Amazon : 뉴스레터와 이벤트
링크드인에는 다양한 기업활동을 홍보할 수 있는 기능이 많습니다. 그 중 마이크로소프트와 아마존은 팔로워들의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는 뉴스레터와 이벤트를 잘 활용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 뉴스레터
뉴스레터는 팔로워를 대상으로 가장 기본이 되는 CRM 활동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2천만 명이 넘는 거대한 팔로워를 가지고 있습니다. 올 해 부터 시작한 마이크로소프트의 뉴스레터 서비스는 6개월만에 1/3에 달하는 600만명의 구독자를 확보했습니다. 매월 발행되는 이 콘텐츠는 업데이트 된 테크 지식과 트렌드를 주로 담고 있습니다.
뉴스레터를 주기적으로 발행하며 팔로워들의 그리고 자연스레 마이크로소프트의 업데이트 소식을 알리며 홍보효과도 누리고 있습니다. 자칫 눈에띄지 않을 기사를 뉴스레터에서 소개하며, 자사 뉴스페이지로 유입을 유도하기도 합니다.
- 이벤트
여러분은 우리 회사의 웨비나, 오프라인 컨퍼런스나 온라인 줌 강의 등을 어떻게 홍보하고 계신가요? 아마존은 이벤트 홍보부터 참여자들의 반응 공유, 리액션까지 링크드인 내 이벤트 기능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참석자에 대한 정보와 현황, 다시보기까지 제공되기 때문에 자료를 아카이빙하는데도 매우 용이합니다. 링크드인 내 공유하기 기능을 통해 참여자들의 자발적인 홍보까지 이루어지기 때문에 이벤트를 홍보하는 링크드인 페이지에서도 팔로워들의 참여도를 쉽게 파악할 수 있죠.
고운세상코스메틱 : CEO에게 듣는 회사이야기
기업페이지와 함께 링크드인의 '소통'측면에서 강점으로 내세울 수 있는 것은 C-Level의 개인 페이지입니다. 구직자들의 기업조사 과정에 빠질 수 없는 것은 바로 CEO의 신년사, 혹은 홈페이지 내 CEO의 인사말입니다.홈페이지에 올라오는 글은 기업의 비전과 방향성에 초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기업을 조사하는데 있어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하지만, 홈페이지나 보도자료를 통해 전달되는 CEO의 인사말은 매우 정적입니다. 기업 사이트 내에서도 좀처럼 바뀌지 않는 페이지죠. 특히 신년사는 1년에 한번 연례행사처럼 바뀌는 정도에 그칠 뿐입니다. 구직자들의 기업조사에서도, 기업을 대표하는 글임에도 불구하고 회사소개에 숨어있습니다.
반면 고운세상 코스메틱 (Dr.G 닥터지) 의 이주호 대표의 링크드인 페이지가 바로 이런 점을 보완한 사례입니다. 앞서 링크드인의 특징이 바로 소통이라고 했는데요. 회사를 대표하는 CEO가 직접 업로드하는 기업이야기, 특히 경영방식과 리더십에 대한 인사이트는 홈페이지의 정적인 글과 매우 대비됩니다.
특히 첫번째 사진에서는 고운세상코스메틱 홈페이지에서 확인하기 어려웠던 회사의 핵심과제를 언급하고 있습니다. 글에서 소개한 공통의 비전과 과제가 구직자 개인의 신념과 가치관에 일치한다면, 그리고 회사에 지원한다면 더욱이 컬처핏에 맞는 구직자를 확보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두번째 글의 경우, 현직자 인터뷰 정도로만 보이는 보도자료를 CEO의 의견을 덧붙여 바이럴하며 생동감있는 보도자료가 되도록 만들었습니다. 첫번째 글과 두번째 글을 통해, 우리는 고운세상코스메틱의 핵심과제인 해외시장확장을 위해 회사의 구성원들이 어떤 노력을 하고, 어떤 성과를 내고 있는지, 또 CEO의 덧붙인 한마디로 현 기업 상황을 파악할 수 있는 것입니다.
오늘은 이렇게 기업의 링크드인 콘텐츠와 활용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사례를 조사하며, 채용브랜딩에 앞서 구직자들에게 매력적으로 보이는 기업페이지를 위해선 첫번째로 우리가 구직자에게 전달하고자하는 가치와 비전은 무엇인지, 또 그 비전과 align되는 콘텐츠 주제를 가져가되, '소통'할 수 있는 콘텐츠를 올리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기업의 비전과 방향성이 확실하고, 정확한 목적을 정해놓은 기업일수록 기업문화와 목표가 잘 와닿음과 동시에, 양방향성을 잘 가져가고 있는지에 대한 여부는 기업이 채용에 있어서 열려있는 태도인지를 파악할 수 있는 단초가 되기도 하였습니다.
자사 채용브랜딩에 앞서, 링크드인의 다양한 기능 (기업소개, 채용공고, 업데이트, 라이프 등) 을 잘 활용해보고, 채용의 방향성을 정해 이번 기회에 우리 회사의 링크드인 페이지를 제대로 설계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그럼, 이번 글은 여기서 마무리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참고사이트
https://www.linkedin.com/company/ikea/posts/?feedView=all
https://www.linkedin.com/company/nestle-s-a-/
https://www.linkedin.com/company/adidas/
https://www.linkedin.com/company/lor%C3%A9al/
https://www.linkedin.com/company/google/life/lifeatgoogle/
https://www.linkedin.com/company/grammarly/
https://www.linkedin.com/newsletters/the-monthly-tech-in-7056663228474425344/
https://www.ikea.com/kr/ko/this-is-ikea/about-us/a-sustainable-ikea-pub0b61e238
https://blog.hubspot.com/marketing/companies-rocking-linkedin-company-pag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