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채용 혁신의 커다란 찬스'라 일컸는 (OMR) Owned Media Recruiting에 대해 이야기해 보려 합니다.
요즘 OMR이 채용시장에 부는 새로운 바람으로 상당히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가깝고도 먼 나라 일본에서는 채용분야에서 아주 널리 활용되고 있는 방법으로, 특히 채용 브랜딩에 대한 의식이 높은 대기업을 중심으로 OMR을 도입하여 활용하고 있는 사례가 빠르게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한국에서는 아직 많이 알려지지 않은 것이 사실인데요.
그럼 지금부터 OMR이 과연 무엇인지 함께 알아보도록 합니다.
1. OMR (Owned Media Recruiting)에 대해 들어 본 적이 있으신가요?
이런 질문을 던지면 많은 인사담당자분들이
"OMR이라는 말은 들어 본 적이 있다"
"전부터 흥미는 갖고 있었다"
라고 대답하시곤 하는데요. 이렇게 대답은 하셔도 실제로는 제대로 활용해 본 적이 없으신 채용 담당자분들이 대부분일 것이라 생각됩니다.
OMR은 통상적으로 자사에서 웹사이트 등을 구축, 운영할 필요가 있습니다. 때문에 예산이나 담당자의 확보에 어려움을 느껴 이 시스템을 도입해야 할지 말아야 할지 망설이고 있는 기업들도 적지 않은 것 같습니다.
2. (OMR) Owned Media Recruiting 이란?
자사의 채용 사이트 또는 SNS 등을 축으로 고부가가치를 가진 인재에게
자사가 주체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하고 공감을 불러일으켜 인재 획득으로 연결 지을 수 있는 능동적인 리쿠르팅 방법입니다.
즉, 자사의 미디어를 활용한 채용활동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여기서 말하는 '자사의 미디어'란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채용 사이트나 SNS 계정을 말합니다. 이것들을 이용해서 기업에 대한 정보나 업무 내용, 다방면에서 활약하고 있는 사원들, 일하는 환경 등에 대하여 소개하고 기업 측에서 먼저 구직자에게 자사의 매력을 전달하는 방법입니다.
3. 요즘 OMR이 주목받고 있는 이유
왜 요즘 OMR이 많은 기업으로부터 주목을 모으고 있는 것일까요? 자사 채용사이트를 가진 기업이 증가하고 있는 이유에 대해서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1) 자사 미디어 (온드 미디어)를 이용한 자유로운 표현
SNS 또는 동영상 공유 서비스들이 보급화되면서 채용시장에 있어서 채용 관련 영상의 활용이 일반적이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동영상 업로드에 대응하고 있는 구인 매체는 많지 않으며 정해진 포맷 안에서의 표현해야 하는 구인광고에서의 제약도 적지 않을 것입니다.
때문에 더욱이 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OMR은 동영상에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표현 방법을 사용하여 자유롭게 커스터마이즈가 가능합니다. 이것이 자사의 매력을 마음껏 어필할 수 있는 자사 미디어 (온드 미디어)를 보유함으로써 능력 있는 인재의 지원율을 높여보고자 하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는 이유입니다.
2. 직종의 다양화, 세분화에 맞춘 대응
비즈니스 모델의 변화에 따라 업무 내용을 예전처럼 일괄적으로 묶어서 설명할 수 없는 직종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일례로서 B to B (기업 간 거래) 영역에 있어서의 '영업직'의 분류를 들어보겠습니다.
- 인사이드 세일즈 : 잠재 고객과 관계 구축을 도모하여 고객으로 육성하는 영업
- 필드 세일즈 : 잠재 고객을 찾아가 계약으로 성사시키는 영업
- 온라인 세일즈 : 고객에게 찾아가지 않고 계약을 성사시키는 영업
- 커스터머 석세스 : 계약 후의 관계 구축을 도모하여 우수고객으로 육성하는 영업
이처럼 같은 '영업직'이라고 해도 각각 다른 일입니다. 때문에 대우나, 지원자격, 채용 타깃 등도 달라지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올릴 수 있는 채용 건수가 한정되어 있는 채용 매체에서는 '영업직'이라는 한 단어로 뭉뚱그려 공고를 내거나 또는 추가 비용을 내어 글을 올릴 수 있는 칸을 늘리지 않으면 안 됩니다.
하지만 OMR (Owned Media Recruiting)이라면 채용 건수는 자유롭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같은 영업직이라도 세부 조건에 맞추어 다양한 채용 글을 올릴 수 있습니다.
이것이 기존의 채용공고로는 자사에 맞는 인재를 모집하는 것이 어려웠던 기업들이 OMR을 도입하려고 하는 이유입니다.
3. 채용 검색 엔진의 활용
인터넷에서의 구인 검색이 일반화되기 시작한 무렵부터 채용 사이트를 보유하고자 하는 기업은 늘어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당초에는 구직자가 기업명을 검색해서 채용사이트를 찾아내 들어가지 않는 한 구직자에게 채용 정보를 전달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했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한 번에 바꾼 것인 바로 2010년대 후반에 등장한 채용 정보 검색 엔진입니다.
채용 정보 검색 엔진은 인터넷상에 존재하는 구인정보를 수집하여 구직자의 검색 내용에 맞추어 채용 정보를 표시합니다. '사람인', '잡코리아', '워크넷' 등에서 해당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현재 많은 구직자들이 해당 사이트들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 서비스의 등장에 따라 인지도에 상관없이 자사의 채용 사이트로 구직자를 유도하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이러한 변화도 채용정보 매체와 병용해서 OMR을 시작하는 기업이 늘고 있는 이유라고 할 수 있습니다.
4. 그렇다면 왜 OMR 이 필요한가?
OMR이 일본 채용 시장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만큼 오늘은 일본 시장을 예로 들어 OMR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최근 일본에서는 저출산/고령화와 노동 인구 감소가 진행되는 한편 글로벌화에 기인하여 우수한 IT계 인재 등이 해외로 유출되는 일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또한 구직자의 일과 가치관이 다양해지고, 구직 방법에 있어서도 검색이 중요해지는 등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 결과, 기존의 채용 방법에 의존해서는 사회나 구직자의 변화를 파악할 수 없고, 충분한 인재 확보가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이것이 OMR을 활용하여 기업은 구직자가 요구하는 광범위한 정보를 주체적으로 발신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OMR이 필요해진 배경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자면
다음과 같은 변화들을 예로 들 수 있겠습니다.
변화 1) 일을 선택하는 리터러시(literacy)의 급격한 향상
스마트폰의 보급 등에 의해 주위에 정보가 넘치는 가운데, 구직자가 무의식중에 자신에게 있어서 무의미한 정보(광고 이상으로 느껴지지 않는 광고)를 배제하고 유익한 정보 (자신에게 필요하다고 느껴지는 정보)를 수집하는 리터러시 (문자화된 기록물을 통해 지식과 정보를 획득하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가 급격히 향상되고 있다.
이러한 리터러시는 우수한 인재일수록 높다고 합니다.
때문에 기업은 구직자에게 자사의 채용 정보가 배제되지 않고 유익한 정보로 받아들여질 수 있도록 대책을 강구해야만 합니다.
변화 2) 일하는 방법에 관한 가치관의 다양화
인터넷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됨에 따라 구직자가 가진 업무방식에 대한 가치관도 다양화되고 있습니다.
구직자가 직장에 요구하는 조건은 안정성이나 고수입이라고 하는 측정 가능한 부분부터 '기업의 비전에 공감할 수 있는지', '인생의 많은 시간을 함께 하고 싶은 동료가 있는지' 등의 개개인의 가치관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부분으로 전환되고 있습니다. 때문에 템플릿화되어 있는 채용 정보 사이트만으로는 구직자의 관심을 자사로 끌고 오는 것이 어려워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OMR은 이러한 구직자의 변화에 대응하는 방법 중 하나라 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자사 미디어 (온드 미디어)는 구직자의 관심을 끄는데 어려움이 있다는 측면도 있었습니다만, 최근에는 채용 정보 특화형 검색 엔진이 구직자들 사이에서 인기를 모으는 등 기업이 OMR에 임하는 환경은 잘 갖추어져 있는 상태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이상으로 OMR의 정의와 필요성에 대해 한 번 알아보았는데요.
어떠셨나요?
OMR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하시나요?
추가적인 설명과 정보가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로 오시면 좀 더 많은 정보를 얻으실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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