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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용 브랜딩의 모든 것

해외 대기업 채용브랜딩 사례 1편_룰루레몬(lululemon)

by Hwave 2022. 12. 14.

해외 대기업 채용 브랜딩 사례

 

/ 룰루레몬 애틀라티카(Lululemon Athletica)

 

안녕하세요, 최근에 업로드한 일본 대기업 채용브랜딩 사례가

많은 분들께 관심을 받았는데요. 그렇다면, 채용브랜딩 개념을 처음 소개한

영미권 국가들은 어떻게 채용브랜딩을 진행하고 있을까요?

 

오늘 아티클에서는 해외 기업들은 어떻게

채용브랜딩을 하고 있나, 첫 번째 사례를 가지고 왔습니다!

오늘의 기업은 룰루레몬(lululemon)입니다.

 

 

룰루레몬 채용브랜딩

 

1.  룰루레몬 기업 소개

 

2.  룰루레몬의 채용브랜딩

 

 2-1. 룰루레몬 커리어 페이지

 2-2. 룰루레몬 외부 채널

 2-3. 룰루레몬 채용 행사

 2-4. 룰루레몬 콘퍼런스

 

 

업, 새롭게 정의합니다. ‘Educator’ 들의 커뮤니티  lululemon

 

 

1. 룰루레몬 기업 소개

 

칩 윌슨이 설립한 룰루레몬 애슬레티카(이하 룰루레몬)는 기능성 스포츠웨어를 판매하는 브랜드로,

캐나다 밴쿠버에서 시작하여 해외에 많은 지사를 세운 글로벌 기업입니다.

 

인플루언서나 셀럽들을 통해 마케팅을 하지 않았지만,

많은 유명인사에게 사랑받는 브랜드가 되었는데요.

 

2019년 33억 달러, 20년 44억 달러, 21년 약 63억 달러 매출을

기록하며 매년 약 24% 성장하고 있으며,

 

2020년 한 해만 브랜드 가치가 40%나 올랐을 정도로 높은 인기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고속 성장을 만들어준 요인은 무엇이 있을까요?

바로 '커뮤니티'였습니다.

 

 

https://www.drapersonline.com/news/lululemon-profits-rocket

 

여기서 말하는 커뮤니티란, 브랜드가 속한 곳이자 기여해야 하는 대상의 범위를 뜻합니다.

넓게는 세계, 좁게는 특정 집단 단위의 고객층으로 말할 수 있는데요.

 

최근 마케팅 이론에서도 주목하고 있는 '커뮤니티'란 개념은 브랜드의 독특한 가치를 알아봐 주고

지향하는 바에 공감할 수 있는 지역 사회와 고객들을 일컫는 거죠.

 

이 커뮤니티에 참여하는 고객들은 해당 브랜드의 가치를 인정하고 즐길 줄 알며, 브랜드가 지향하는 철학과

함께 뜻을 같이 합니다.

 

이러한 커뮤니티를 활용한 마케팅은 자연스럽게 고객 풀이 확장될 수 있는 선순환 구조를 이룰 수 있는데요.

룰루레몬은 실제로 현지 요가 강사, 트레이너, 피트니스 관계자를 선정해 이들을 앰버서더로 임명했습니다.

 

이들을 중심으로 요가와 피트니스 강의를 진행 및 협력하여

브랜드를 이용하는 이들과의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도록 했는데요.

또 다른 친구나 지인을 커뮤니티에 소개하도록 했습니다.

 

이런 커뮤니티를 시작으로 룰루레몬 매장은 요가를 위한 공간뿐만 아니라

운동을 즐기는 사람들이 모이는 허브가 된 거죠.

 

같은 브랜드를 알고, 쓰고 있다는 것만으로도 유대감이 형성되며,

브랜드나 브랜드 마니아들이 주최하는 이벤트나 작은 규모 모임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교류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2. 룰루레몬의 채용브랜딩

 

 

이러한 강력한 커뮤니티를 통해 성장해온 룰루레몬은

이 경험을 바탕으로 채용브랜딩도 비슷한 결로 진행합니다.

 

 

룰루레몬의 채용 브랜드는 기업 브랜드와 마찬가지로 커뮤니티에서 시작하여,

'사람'에 집중하는데요. 그 예로, 매장 내 판매 및 고객 지원 직원을 단순 판매직이 아닌

'educator'로 새롭게 정의합니다.

룰루레몬 커리어 페이지 https://careers.lululemon.com/en_US/careers/WhatWeDo

 

실제로, 이 educator들은 피트니스 트레이너나 전문 요가강사 자격증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점원을 educator, 고객을 guest라고 칭하는 이유이기도 하죠.

 

룰루레몬 매장은 단순히 물건을 파는 매장이 아닌, 운동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커뮤니티 문화를 공유하며

건강한 운동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공간으로 볼 수 있습니다.

 

 

룰루레몬 에듀케이터 소개 https://www.instagram.com/p/CHg8LMWJ7vG/?utm_source=ig_web_copy_link

 

 

여기서 룰루레몬은 직무 명을 바꾸는 데 그치지 않았습니다.

룰루레몬은 educator에게 많은 권한을 부여했다고 하는데요.

 

가장 최전선에서 고객을 맞이하고 그들에게 긍정적인 고객 경험을 만들어주기 위해서는

이들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죠.

 

6/13 규정과 같이, 고객들에게 직접 가르쳐주는 역할뿐만 아니라

명상, 다도 등 이벤트를 개최하도록 했습니다.

 

+) 룰루레몬 코리아 공식 에듀케이터 설명

 

<에듀케이터>는 룰루레몬을 존재하게 해주는 아주 특별한 존재예요.

룰루레몬 스토어 직원을 일컫는 에듀케이터는 게스트에게 우리의 제품 뿐 아니라 건강한 문화를 교육하고, 각자의 특별한 목표와 비전을 나누며 커뮤니티에 영감을 주는 역할을 하고 있답니다. 스토어 주변의 멋진 운동 스튜디오를 찾고 있거나 나에게 맞는 운동이 무엇이 있을지 고민 중이라고요? 룰루레몬 에듀케이터에게 언제든지 물어봐주세요.😉

오늘은 우리의 에듀케이터들이 무슨 일을 하는지 소개하려고 해요. 자세한 이야기는 지금 바로 스토리 하이라이트 <joblove>를 확인해보세요.

 

 

 

 

 

 

2-1. 룰루레몬 커리어 페이지

 

룰루레몬 채용 슬로건

 

https://corporate.lululemon.com/careers

 

커리어 페이지 최상단의 이미지인데요.

 

"함께, 우린 더 건강하고 번영하는 미래로 향하는

긍정적인 변화들을 만들기 위해 일한다."

 

라는 커뮤니티에 기반한 채용브랜딩 슬로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룰루레몬은 우리가 하는 모든 일의 핵심은 ‘사람’이라고 밝히며,

우린 커뮤니티를 만드는 데 기반한 모임이고,

계속 확장되고 성장하는 즐거운 조직임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2-2. 룰루레몬 외부 채널

 

유튜브 콘텐츠 업로드

 

 

 

상단 이미지는 룰루레몬 현직자들이 자발적으로 영상을 제작하고 유튜브에 업로드한 영상 목록인데요.

 

여기에 나온 것들 이외에도 많은 영상 콘텐츠들이 업로드되어 있었습니다.

 

영상 섬네일에서도 'dream job'이라는 키워드 또한 심심치 않게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국내에서도 비슷하게, 룰루레몬 에듀케이터가 되는 방법, 면접 질문 등의

 

영상들이 업로드되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콘텐츠

 

https://blog.naver.com/PostView.naver?blogId=jennygreen82&logNo=221349016496&parentCategoryNo=&categoryNo=&viewDate=&isShowPopularPosts=false&from=postView

 

 

 

또한 파트타임 에듀케이터는 룰루레몬 입사 계기부터

 

어떤 업무를 하는 지를 포스팅해 두었고

 

에듀케이터 커뮤니티 행사들을 소개하고 있었습니다.

 

 

_

 

현직자 스스로가 기업을 알리고, 또 주변에 입사를 추천하는 마케터이자 리크루터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데요.

 

기업이 부여한 업의 가치에 동의하고 직원 경험이 만족스럽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업을 기업 관점에서 새롭게 재정의하여 내부 고객(임직원)의 만족도를 높이는 활동을 하는 것.

 

만족한 임직원이 더 나은 고객 경험을 선사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더욱 노력하여 긍정적인 기업 이미지를 만드는 것.

 

이러한 선순환이 채용브랜딩의 최종 목표이며, 채용브랜딩을 하는 이유라고 할 수 있습니다.

 

 

2-3. 룰루레몬 채용 행사

 

 

룰루레몬의 이색 채용 이벤트

 

lululemon seasonal guest education centre educators

 

 

룰루레몬은 채용 설명회에도 그들만의 이벤트를 기획했는데요.

 

스케줄 표를 확인해 보면, 재밌는 세션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건강 스무디를 만들어 먹고, 요가 스튜디오에서 명상 세션을 진행하는 이벤트,

 

그리고 마지막으로 룰루레몬이 지원자들을 알아가는 시간을 만들었습니다.

 

 

 

https://blog.naver.com/icecream1501/222842290977

 

뿐만 아니라 룰루레몬 한국 지사에서도 채용설명회에서

 

'명상'이라는 룰루레몬만의 채용 이벤트를 진행했습니다.

 

 

 

2-4. 룰루레몬 콘퍼런스

 

 

 

룰루레몬은 테크 콘퍼런스를 열기도 했는데요.

 

이곳에서 커리어를 시작하기 위해 필요한 것들에 대한 이야기를

 

룰루레몬 기술진들에게 직접 들을 수 있고, 기술 지식뿐 아니라

 

이력서 작성법도 배우고, 현직자들과 네트워킹 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해외 대기업 룰루레몬의 채용 브랜딩 사례를 살펴봤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해외 대기업 채용 브랜딩 사례 2탄을 가지고 오겠습니다! 

 

내용 중 궁금한 사항이 있거나 필요한 정보가 있다면 하단에 댓글 남겨주세요!

 

다음 콘텐츠 발행 시, 참고하도록 하겠습니다 :)

 

 

- 발행인 : Hwave 브랜드 기획 JM

 

 

 

이 아티클은, Hwave의 채용 브랜딩 강연 내용 중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한 글입니다.


더 자세한 내용과 다양한 사례는 채용 브랜딩 강연을 신청하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좀 더 다양한 채용 브랜딩 소식이 궁금하다면, 하단 링크에서 확인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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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용 브랜딩의 모든 것] 시리즈 보러 가기 🏃🏻‍♂️🏃🏻‍♀️

1편. 채용 브랜딩, 왜 화두일까?

2편. 채용도 브랜딩 해야 합니다.

3편. 채용마케팅 vs 채용브랜딩

4편. 비용과 업무를 줄여주는 채용 브랜딩

5편. 재밌는 채용브랜딩 성공 사례 모음

6편. 지원자를 3배 늘려준 단 하나의 콘텐츠 

7편. 수 천여 개 채용공고 속에서 살아남는 법 (feat. 채용브랜딩)

8편. 저성장, 완전고용에 따른 인재영입 경쟁, 이걸로 해결!

9편. 일본 대기업 채용브랜딩 사례 1편

10편. 일본 대기업 채용브랜딩 사례 2편

 

 

We, Hwave

Hwave는 기업 채용 브랜딩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우리는 일자리 미스매칭을 해결하여 대한민국 일자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오늘도, Hwave는 기업과 구직자를 연결합니다.


문의 hwave@d3company.co.kr

 

참고

 

- https://www.choicestock.co.kr/search/financials/LULU/MRY

- https://publy.co/content/3697

- https://blog.naver.com/judynam34/222885039922

- https://blog.naver.com/nonlabelmag/222722779873

- https://simonmainwaring.medium.com/how-lululemon-builds-community-to-create-an-iconic-brand-ff03d899a85f

- https://blog.naver.com/PostView.naver?isHttpsRedirect=true&blogId=jennygreen82&logNo=221363992430 

- https://blog.naver.com/PostView.naver?blogId=jennygreen82&logNo=221349016496&parentCategoryNo=&categoryNo=&viewDate=&isShowPopularPosts=false&from=postView 

- http://www.apparelnews.co.kr/news/news_view/?idx=190825 

- https://brunch.co.kr/@scandilife/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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